제주개발공사 소식
- 이달의 제주개발공사 소식
-
고객에게 행복을, 도민에게 희망을 전하는 제주개발공사. 미래의 가치를 그리는 제주개발공사의 최근 주요 활동을 만나본다.
- 글 편집실
JPDC NEWS
01
- 2020 동반성장주간 기념식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 공사는 지난 11월 4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2020 동반성장주간 기념식에서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공사는 금속제조가공 소공인 협력사와 함께 성과공유제 프로그램을 통해 외산부품 국산화 과제를 수행, 70% 정도의 원감절감을 이루고 수탁기업의 매출을 증대시킴으로써 성과공유 우수기업으로 인정받았다. 또 2018년부터 (사)서울소공인협회와 외산부품 국산화 개발 성과공유과제를 지속적으로 수행(18년 3건, 19년 6건, 20년 4건)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공인들의 고정매출 확보, 기술력 향상을 통한 기업경쟁력을 제고하고 있으며, 공사 또한 원가절감 등 설비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성과를 얻었다. 뿐만 아니라 소공인과의 ‘금속제조물품 기술협의회’를 구성해 지속적인 기술교류 활동을 전개, 소공인 기술력 향상을 위한 전산장비 지원, 공사 초청프로그램 등 소공인의 성장을 지원하고 상호이익 제고를 위한 공동협력활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이러한 공사와 소공인 간 생생협력 경영활동은 지방공기업 우수사례로 선정되며 지난해 지방공기업 CEO 혁신성과보고대회 우수사례로 발표되기도 했다.
JPDC NEWS
02
- 제주삼다수, 국제식품안전표준 인증 획득
- 공사는 제주삼다수와 관련해 국제식품안전표준 중 하나인 ‘FSSC22000 V5’인증을 획득했다. FSSC22000은 국제식품안전협회(GFSI)가 승인한 국제식품안전표준 중 하나로 식품공급사슬(Food Supply Chain) 전반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과해야만 부여되는 식품안전 국제표준이다.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을 기반으로 분야별 선행요건 프로그램과 제품 라벨링, 식품 방어, 환경 모니터링 등의 9가지 추가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할 때 취득할 수 있다. 식품공급사슬 전반을 엄격히 평가받기 때문에 원부자재 입고부터 제품 출하의 전 공정에서의 품질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인정받은 셈이다. 제주삼다수 공장은 2014년에 이미 FSSC22000을 취득했으며, 공급망 안정성 강화, 공장 작업 환경 개선 등 공사의 품질 고집과 꾸준한 경영 혁신 노력을 바탕으로 최신 버전으로의 전환에 성공했다. 특히 이번 FSSC22000 인증 심사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전 직원이 철저하게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한 상태에서 진행되어 식품 안전 경영의 의미를 더했다. 한편 제주삼다수 공장은 FSSC22000 이외에도 ISO9001, NSF 등 다수의 글로벌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엄격한 품질관리와 국제 인증을 통해 업계 1위의 명성을 지키고 있으며, 글로벌 생수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JPDC NEWS
03
- 정보관리혁신 대상 수상
- 공사가 한국정보시스템학회에서 수여하는 IT혁신대상 ‘정보관리혁신 대상’을 수상했다. IT혁신대상은 사단법인 한국정보시스템학회에서 시상하는 상으로 ICT 관련 분야에서 탁월한 경영성과와 파급효과를 성취하여 국가 경제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수행한 정보기술 관련 기관을 선정, ICT관련 분야에 그 공적을 널리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사는 국내 최고 수준의 보안인증 제도인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ISMS)을 전국 16개 도시개발공사 중에서 최초로 획득하는가 하면, 국민생수로 거듭나고 있는 제주삼다수 제품의 생산·품질관리 및 유통까지 ICT 기반으로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한 제품추적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친환경 생산기술과 ICT를 접목시킨 스마트팩토리 기반의 삼다수 신규 공장을 설립하는 등 IT 혁신을 위한 각종 성과들의 공적을 인정받아 이번에 수상 기관으로 선정됐다.
JPDC NEWS
04
- 제46회 국가품질경영대회 3연속 수상 쾌거
- 지난 11월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된 제46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공사 삼다수생산본부 직원들이 ‘우수 품질분임조’ 부문에서 금·은·동메달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국가품질경영대회는 제조 및 서비스 산업에서 품질향상, 원가절감, 생산성향상 등 탁월한 품질경영 활동으로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유공자 및 기업을 포상하고, 성과가 우수한 현장 근로자를 격려하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제주삼다수를 생산하는 생산3팀 ‘도전’ 분임조(조장 강택건), 생산3팀의 ‘이글스’ 분임조(조장 오동은), 생산2팀 ‘CAP’ 분임조(조장 공문성)는 지난 8월에 열린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에서 ‘보전경영’, ‘설비(TPM)’, ‘자유형식’ 부문에서 각각 금·은·동메달을 획득했다. 이번 수상은 공사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전개하는 소그룹 활동이 거둔 성과로, 특히 설비(TPM) 부문은 2018년부터 3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품질 혁신을 위한 직원들의 노력은 실제 비용 절감 효과로 이어졌다. 금메달을 거머쥔 ‘도전’ 분임조는 스마트팩토리에 맞는 스마트 보전 체계 구축에 힘써 최근 3년 간 3억 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했고, ‘이글스’ 분임조는 스마트팩토리의 설비종합효율을 약 12% 향상시켰으며 제품을 용기에 담는 충진 공정 개선을 통해 1억 5,000여만 원의 손실보전 효과를 거뒀다. 이와 함께 제주삼다수의 핵심인 원수를 잘 보존할 수 있도록 작업 환경을 개선하는 활동도 전개했다. ‘CAP’분임조는 독자적으로 구축한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제주삼다수 병뚜껑 부적합품률을 감소시켜 6억 6,000여만 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했다.
JPDC NEWS
05
- 일자리 창출 기여 인정…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
- 공사는 지난 11월 10일 서울 소공동 더플라자호텔에서 진행된 ‘TV조선 경영대상’시상식에서 일자리창출 부문 대상과 함께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제주 자원으로 가치를 창출해 도민 행복에 기여한다는 미션으로 설립된 공사는 대내외 악재로 어려운 여건에서도 2017년부터 매년 100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올해 코로나19 악재로 불어 닥친 고용 한파 속에서도 110명을 신규 채용하며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또 취업보호대상자 등 사회적 약자 채용을 위한 별도의 전형을 실시해 매년 신규 채용의 7%를 사회적 약자로 채용하며 공정사회 실현에 기여하고, 2018년 ‘비정규직 제로화’ 달성을 통해 생산현장 근로 환경 개선과 함께 차별 없는 일자리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이와 함께 공사는 2004년 제주삼다수 재단을 설립해 올해까지 1,365명에게 30억 원의 장학금을 지원했으며, 수도권에서 학교를 다니는 제주 출신 학생들의 주거 부담을 낮추고 생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기숙사형 ‘탐라영재관’과 소규모 셰어하우스형 ‘탐라하우스’ 두 곳을 운영하고 있다.
삼다 제주와 함께하는 즐거운 이야기, 삼다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