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개발공사 소식
- 이달의 제주개발공사 소식
-
고객에게 행복을, 도민에게 희망을 전하는 제주개발공사. 미래의 가치를 그리는 제주개발공사의 최근 주요 활동을 만나본다.
- 글 편집실
JPDC NEWS
01
- 제주삼다수공장 L2 신규 생산설비 도입
- 공사는 급변하는 시장 트렌드와 고객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제주삼다수공장 L2에 신규 생산설비를 도입했다. L2 생산라인 노후화에 따라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과 품질향상, 안정적 생산 능력 확보 방안마련을 위해 추진된 이번 신규 생산설비 도입은 지난 10월 21일부터 사흘간 진행됐다. 공사는 이번 생산설비 도입을 통해 330㎖, 500㎖, 1ℓ, 1.5ℓ, 2ℓ 등 다양한 제주삼다수 생산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유연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품질을 안정화하는 등 단계적으로 전 생산시설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JPDC NEWS
02
- ‘현대사 현장기록’ 제주편, 제주삼다수와 공사 소개
-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최근 아카이브 사진자료집 '현대사 현장 기록Ⅳ' 제주편을 완간, 편찬하고 공사와 제주삼다수를 소개했다. 제주지역 22곳의 역사적 현장을 소개한 제주편은 항일운동기념탑과 이중섭거리, 제주4.3수악주둔소, 구 육군 제1훈련소, 제주공항 등을 소개했다. 제주개발공사와 제주삼다수와 관련해서는 네 페이지에 걸쳐 먹는물관리법 개정 및 공사 설립 등 제주삼다수의 출시 역사와 배경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제주삼다수의 깨끗한 품질과 40%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 해외수출 노력 등도 담았다. 역사서는“삼다수를 통해 지역경제에 이바지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JPDC NEWS
03
- 최근 3년간 361명 채용해 일자리 창출 선도
- 공사는 2020년 올 한해에만 108명을 채용하고 최근 3년간 총 361명을 채용, 매년 100명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며 코로나19 등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투명하고 공정한 채용을 위해 블라인드 채용 방식을 실시하고 있으며, 장애인과 취업보호대상자 등 사회적 약자 채용을 확대하며 도민의 대표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 경영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생산현장의 근로환경을 개선하는 등 일자리의 질을 높이려는 노력과 함께 2018년부터는 ‘비정규직 제로화’까지 달성하며 차별 없는 일자리 만들기에도 앞장서고 있다. 한편 제주개발공사에서는 매년 제주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청년 인턴제 운영을 통해 직무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JPDC NEWS
04
- 행복주택 건설현장관계자 대상 소방안전교육 실시
- 공사가 추진하는 건입동 소재 ‘마음에 온’ 행복주택 건설현장에서 재해예방을 위한 소방안전교육이 실시됐다. 현장 근로자 약 50여명이 참석한 이날 교육은 제주소방서 협조로 진행되었으며, 겨울철 공사 화재 발생 경각심 고취와 적극적인 예방 활동, 산업 재해 발생 시 응급처치 능력 강화를 위해 추진됐다. 이밖에도 제주개발공사는 2019년부터 ‘건설공사 안전관리 매뉴얼’을 도입해 단계별 안전관리 및 사고 유형별 대응 지침을 각 건설현장에 적용하고 있으며, 매월 4일을 ‘안전점검의 날’로 지정하고 발주자·시공자·하도급 근로자까지 합동점검을 실시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법정 안전점검 이외에 외부 전문기관의 안전컨설팅을 시행하는 등 선제적 안전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한편 지상11층 144세대 규모의 건입동 ‘마음에 온’ 행복주택은 2022년 1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지상 골조공사를 진행 중이며 내년 하반기 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삼다 제주와 함께하는 즐거운 이야기, 삼다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