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개발공사 뉴스

이달의 제주개발공사 뉴스
고객에게 행복을, 도민에게 희망을 전하는 제주개발공사. 미래의 가치를 그리는 제주개발공사의 최근 주요 활동을 만나본다.
편집실
공사 뉴스제주개발공사 뉴스
이달의 제주개발공사 뉴스
고객에게 행복을, 도민에게 희망을 전하는 제주개발공사. 미래의 가치를 그리는 제주개발공사의 최근 주요 활동을 만나본다.
글 편집실
JPDC NEWS 01
인천 수돗물 피해지역 제주삼다수 긴급 지원
인천 수돗물 피해지역 제주삼다수 긴급 지원
제주개발공사와 제주특별자치도는 인천시에서 발생한 수돗물 유충 발생 사건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에게 제주삼다수를 긴급 무상지원했다. 공사는 지난 7월 21일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제주삼다수 2.0ℓ 제품 2만 700여 병을 전달했다. 총 41톤 규모다. 이에 앞서 지난해 6월, 공사와 제주도는 인천 붉은수돗물 사태와 서울 문래동 붉은 수돗물 피해지역 주민들을 위해 삼다수 0.5ℓ 제품 9만 1,000여 병을 지원한바 있다. 올해 들어서는 4차례에 걸쳐 대구, 경북지역을 비롯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주민과 선별진료소 등에 제주삼다수 22만 병을 지원했고, 7월에는 환경부와 공동으로 기후행동 캠페인에 동참해 폭염대비 취약계층을 위해 제주삼다수 2만 8,000병을 지원한 바 있다.
JPDC NEWS 02
제주삼다수 취수원 주변 지하수 특성 논문 두 편 발표
제주삼다수 취수원 주변 지하수 특성 논문 두 편 발표
제주개발공사는 20여년 이상의 장기간에 걸친 조사‧연구 자료를 토대로 최근 제주삼다수 주변지역 지하수 특성에 대한 논문 두 편을 한국수자원학회 논문집에 발표했다.
2020년 5월호에 게재된 ‘정규화된 표준편차 및 교차상관계수를 이용한 제주도 표선유역 중산간지역의 지하수위 변동성 분석’ 논문은 공사에서 운용 중인 감시정을 대상으로 강수량 또는 지하수 취수가 지하수위 변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다. 이 연구에서는 제주삼다수 취수량이 주변지역의 지하수위에 미치는 영향은 나타나지 않고, 오직 강수량에 따라 동저하고(冬低夏高)의 변화를 지속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2020년 7월호에 게재가 확정된 ‘이동평균법과 교차상관계수를 이용한 제주도 표선유역 중산간지역의 강수량과 지하수위 간의 지체시간 추정’ 논문도 앞서 설명한 논문의 주요 결론과 일치하는 것으로 해석되어 향후 지하수 보전‧관리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공사는 제주삼다수를 지속이용 가능한 자원으로 관리해 나가기 위해 2018년 4월부터 수자원연구 전담팀을 신설하여 제주삼다수 취수원 주변지역의 지하수 보전·관리를 강화해 나아가고 있다. 감시정(14개소), 토양관측망(23개소), 수질측정망(26개소), 표선유역 지하수위 관측소(86개소) 운영과 취수원 주변 사유지매입 등을 통해 제주삼다수 취수원의 과학적 관리체계를 구축했고 지하수 순환시스템 규명연구 등을 통해 지하수 가치 및 보전·관리 연구도 한층 강화하고 있다.
JPDC NEWS 03
기술사 이병윤,기술사 김기석,기술사 홍지호
공사 직원, 개발사업분야 기술사 취득으로 전문성 향상
도민들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행복주택 등 공공임대주택 건설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는 제주개발공사 직원들이 기술사 자격을 취득하며 개발사업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공사 개발사업본부에서 건축 감독 업무를 담당하는 이병윤 대리는 최근 발표한 120회 국가기술자격시험 건설안전기술사 합격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 대리는 2018년 건축시공기술사를 취득한 후 기술사 2관왕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건설안전기술사는 연간 합격률이 10% 이내로 건설현장의 사고와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고도의 전문 지식과 실무 경험을 보유한 사람에게 부여하는 최고 수준의 자격증이다.
이에 앞서 지난 2018년에는 개발1팀 김기석 과장이 해당분야 최고의 자격증인 토목구조기술사에 합격했고, 지난해에는 개발2팀 홍지호 과장이 건축사 시험에 합격하는 등 공사는 개발사업 분야에 다수의 전문 인력을 보유하게 됐다.
JPDC NEWS 04
제주삼다수 해피플러스 공모사업 지원금 전달
제주삼다수 해피플러스 공모사업 지원금 전달
도민들이 직접 설계하고 운영하는 ‘도민 맞춤형’ 사회공헌사업인 제주삼다수 해피플러스 공모사업에서 36개 기관 및 단체가 최종 선발됐다. 공사는 지난 7월 10일 공모사업에 선정된 36개 기관 및 단체에 사업지원금을 전달하는 행사를 가졌다.
제주삼다수 해피플러스 공모사업은 도내 복지 사각지대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도민 체감형 사회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공사가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추진하는 공모사업이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2억 원이 늘어난 총 5억 원의 사업 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 사업 지원금은 ▶자활사업 참여자의 살림살이 마련을 위한 자원순환교육 ▶저장 강박증 주거환경 개선사업 ▶청년발달장애인 봉사활동 지원사업 ▶아동청소년 참여형 지역사회 활성화 사업 ▶코로나블루 극복사업 등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삼다 제주와 함께하는 즐거운 이야기, 삼다소담

QUICK MENU(12)

삼다소담 웹진 구독신청

삼다소담 웹진 구독신청 하시는 독자분들에게 매월 흥미롭고 알찬 정보가 담긴 뉴스레터를 발송하여 드립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이메일 주소 외의 정보는 받지 않습니다.
구독신청을 취소하시려면 아래 [구독취소신청] 버튼을 클릭하신 후 취소신청 이메일을 작성해주세요. 구독취소신청

삼다소담 웹진 구독취소

삼다소담 웹진 구독을 취소하기 원하시면 아래 입력창에 구독신청하신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 후
[구독취소] 버튼을 눌러주세요.
구독을 취소신청하신 경우에는 다음 익월 발행호부터 해당 이메일로 뉴스레터가 발행되지 않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구독신청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