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기업의 만남, 제주에 문화의 꽃을 피우다.제주개발공사, 메세나 매칭결연사업으로 도민 문화 향유 확대
고객에게 행복을, 도민에게 희망을 전하는 제주개발공사.
미래의 가치를 그리는 제주개발공사의 최근 주요 활동을 만나본다.
글 사진편집실
메세나(Mecenat)는 기업이 문화예술을 지원하여 사회에 공헌하고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활동을 뜻합니다.
그중 메세나 매칭결연사업은 기업과 예술인이 파트너가 되어 상생하는 프로그램으로,
기업은 예술과의 협력을 통해 문화 경쟁력을 높이고, 예술단체는 안정 적인 창작 환경을 확보합니다.
나아가 지역사회 전반의 문화적 수준과 창작 기 반을 함께 성장시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제주개발공사는 2017년부터 올해까지 9년간 메세나 매칭결연사업에 참여하며
총 2억 원의 기부금을 도내 45개 문화예술 단체에 지원했습니다.
이를 통해 도내 예술단체의 지속적인 창작 활동을 뒷받침하고, 도민들에게 장르를 아우르는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해왔습니다.
올해 제주개발공사는 지역의 문화예술 저변을 함께 넓혀갈 세 곳의 단체와 손을 잡았습니다.
각자의 분야에서 개성 있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이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제주도예가회 (대표: 김수현)
2001년 창립된 제주도예가회는 지역 도예인들이 모여 교류하며 제주 도예의 정체성과 가치를 널리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올해는 ‘2025 제주국제돌가마페스티벌’을 주관하며,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도예의 매력을 세계에 전하고 있습니다.
한국생활연극협회 제주도지회 (대표: 김룡)
2017년 출범한 한국생활연극협회 제주도지회는 연극에 관심 있는 누구나 무대에 설 수 있도록 공연 체험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활 속 연극문화를 확산시키며, 올해는 ‘2025 제주생활연극축제’를 주최해 시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합니다.
제라한태권도시범단 (대표: 고혜진)
2023년에 창립된 제라한태권도시범단은 태권도에 공연예술과 제주 전통문화를 접목해
독창적인 무대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한 무술 시범을 넘어, 태권무 공연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문화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제주도예가회를 결성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단체의 핵심 활동 목표는 무엇인지,
현재 어떤 분들이 회원으로 계신지 설명해주세요.
2001년에 창립된 제주도예가회는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문화에 대 한 연구를 진행하여 이를 정기전을 통해 매년 지속적으로 선보여 왔습니다. 2022년부터 시작되어 4회를 맞이한 [2025 제주돌가마 페스티벌] 행사를 주관하였으며, 매년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제주대학교 명예교수이신 허민자 교수님 외 제주 출신의 지역 작가 분 들도 계시고 육지에서 오신 이주 작가님들도 계십니다. 80대 작가님 부 터 MZ세대 라는 2~30대 작가들까지, ‘흙’이라는 재료 안에 하나가 되어 서로 소통하고 교류하는 문화예술단체입니다.
메세나매칭사업에는 어떻게 참여하게 되셨나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 결연을 맺게 된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예술활동을 힘들게 이어나가는 문화예술인들을 위해 메세나협회에서 도움을 주시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 이번 경우처럼 예술단체를 위해 지원하는 것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이번 행사를 기획하는 단계에서 저희 예술단체 자력으로 해결하기 벅찬 문제를 해결하고자 방법을 찾던 중 메세 나매칭사업 정보를 접하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메세나매칭사업의 좋은 매칭으로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 인연을 맺어주셔서 원활한 예술단체활동을 이어갈 수 있게되어 감사합니다.
올 해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전시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제주도예가회와 제주메세나협회, 제주개발공사가 협력하여 평화와 예술의 섬 제주를 [제주토]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것을 주제로 작품 제작하고 한 자리에서 선보이는 것입니다. 제주 옹기의 우수함과 예술성을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도예 관련 학과 교수들과 함께 전시하여, 관람객에게 도예에 대한 깊은 이해를 경 험할 수 있는 전시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의 결연을 통해 앞으로 추진하고 싶은 새로운 프로젝트나 확장 계획이 있으신가요?
문화소외계층에게 감동을 전달하는 프로젝트를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읍면 동지역 어르신들께 찾아가는 이동식 전시 형태라든가, 장애우들의 창의력을 함께한 콜라보 작품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공감대를 넓혀가는 식의 사회 영향력으로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늘 꿈꾸고 있습니다.
향후 제주도예가회의 비전과 목표를 말씀해주세요.
앞서 소개한 다양한 행사를 통해 ‘문화 예술의 섬’에서의 적극적인 도예 활동으로 제주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에서 활동 하는 도예인들의 창작 의욕 고취 및 소통, 관계, 협업 등의 교류를 통해 건강한 도예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제주 도예의 정체성과 더불어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까지 2회차 ‘국제도예페스타’라는 명칭으로 해외 작가들의 작품과 함께 제 주도에서 국제 전시를 펼쳐보일 기회를 가졌습니다. 제주 도예 작품의 고유성과 우리 회원들의 우수한 작품을 더 알릴 기회를 모색해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