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다수 레시피
- 따뜻한 연말을 위한
무알콜 뱅쇼
-
프랑스어로 ‘따뜻한 와인’이라는 뜻을 지닌 뱅쇼는 레드 와인에 시나몬 및 각종 향신료, 과일 등을 넣어서 따뜻하게 끓여낸 음료이다. 유럽권을 시작으로 국내에서도 추운 겨울철에 감기 예방과 건강을 위해 많은 카페에서 제공하고 있다. 소중한 사람들과 따뜻한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포도즙과 차를 이용한 무알콜 뱅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 제공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www.teasommelier.kr)
- 염증 완화에 좋은정향
- 예로부터 고가의 허브로 유명한 정향(클로브)은 강하고 스파이시한 향미를 지녔다. 전 세계의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는데 구운 과자, 디저트, 시럽, 잼 등 달콤한 요리에 자주 사용된다. 정향은 입 안과 목의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으며, 구취 예방에 좋은 항균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유럽과 미국 등에서 크리스마스 시기가 오면 오렌지에 정향을 꽉 채운 포맨더(Pomander)를 만들기도 한다.
- 별 모양의 향신료스타 아니스
- 향신료가 포함되는 음료에 자주 활용되는 스타 아니스는 거담제, 진균 감염증 치료에 효능이 있어 기침을 줄이고 기관지염을 개선하며, 감기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구토증과 소화력 향상에도 효능을 보여 복통을 완화시키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시럽과 잼, 코디얼 등에 사용하면 달콤하면서 개운한 뒷맛의 향미를 더할 수 있다.
무알콜 뱅쇼 레시피
- 재료
- 사과 1개, 오렌지 2개, 감귤 2개, 레몬 1개, 향신료(시나몬 스틱 4개, 스타 아니스 3~4개, 정향 6~7개, 블랙페퍼 10~15개),
포도즙 4봉지(400㎖), 히비스커스 티 5g, 물 100㎖
-
① 준비한 과일을 베이킹 소다로 깨끗하게 세척한 후, 슬라이스로 썰어 준비한다.(사과, 레몬 씨 제거)
-
② 포도즙 400㎖와 물 100㎖를 준비하여 냄비에 붓는다.*포도 주스를 활용해도 된다.
-
③ 끓이기 전에 설탕 20g을 넣고 잘 녹인다.
-
④ 히비스커스 티를 5g 넣고 끓이기 시작한다.
-
⑤ 끓기 시작하면 슬라이스한 과일을 먼저 넣고 향신료를 넣는다.
-
⑥ 10분 정도 충분히 끓이고 불을 끈다.
-
⑦ 거름망에 과일 등 재료를 걸러내어 준비한다.
-
⑧ 무알콜 뱅쇼를 잔에 담고, 시나몬 스틱과 과일 등을 가니쉬해 완성한다.*가니쉬 : 음식의 외형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음식에 곁들이는 것
삼다 제주와 함께하는 즐거운 이야기, 삼다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