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먼저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홍주연 대리 : 2017년에 입사한 공사 보건관리자 1호, 홍주연입니다.
송윤주 주임 : 2020년 7월에 입사한 보건관리자 송윤주 주임입니다.
보건관리자는 어떤 일을 하시나요?
홍주연 대리 : 보건관리자는 사업장에서 보건에 관한 기술적 사항을 관리하는 보건관리 전문가예요.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전반적인 사항 즉, 의료행위뿐만 아니라 근로자 교육, 작업환경관리, 사업장 순회 점검 등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송윤주 주임 : 기본적으로 건강상담 및 응급처치 등을 수행하고, 그 외에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직원 건강진단 및 사후관리, 산업안전보건교육, 작업환경측정,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관리, 근골격계 유해요인 조사 등 다양한 업무를 통해 안전한 근로환경을 조성하고 임직원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 왼쪽 송윤주 주임, 오른쪽 홍주연 대리
*본 사진은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촬영했으며, 촬영 전후 참가자, 스태프 전원의 방역을 실시했습니다.
보건관리자는 몇 명이, 어떻게 근무하시나요?
홍주연 대리 : 총 3명의 보건관리 업무 전문가가 근무하고 있어요. 제주삼다수 사업장에 2명, 임시사무연구동에 1명이 있습니다.
송윤주 주임 : 제주삼다수 사업장은 건물 간 거리가 멀어서 건강관리실이 두 곳에 있어요. L1~L4공장동과 L5공장동에 건강관리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2명의 보건관리자가 격주로 돌아가면서 상주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일터 만들기를 위해 공사 차원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근의 공사의 보건 관련 주요 이슈와 활동은 무엇이 있나요.
홍주연 대리 : 현재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금연 프로그램, 하루 만보 걷기 프로그램, 온열질환 예방 프로그램, 품질직 대상 안과질환 예방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송윤주 주임 : 최근 제주에도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상승세를 보이면서 임직원들의 확진자 접촉 가능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직원과 내방객의 체온 관리, 외부업체 출입 파악, 코로나 검사 결과 관리, 위생용품(마스크, 체온계, 손소독제) 비축 및 지급, 코로나19 확산 예방 홍보활동(사내 방송, 밴드 및 사내 게시판 정보 공유) 등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사업장 내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혈당·혈압 측정을 통한 직원 건강 관리 및 관련 정보 안내
임직원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계시니 어려운 일도 많으실거 같아요.
홍주연 대리 : 제주삼다수 사업장이 24시간 가동되다 보니, 새벽에 현장에서 이슈가 생길 경우에는 대처가 어려워요. 그럴 때 아프거나 다친 직원들에게 전화로 안내만 해주고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없는 점이 가장 힘든 점입니다. 보건담당자가 없는 야간과 주말에는 안전관리자분들이 많이 도와주시죠.
송윤주 주임 : 아직 배우면서 일하는 단계인데 혼자 보건관리실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아요. 회의 참석, 공장 순회를 위해 건강관리실을 비워야 하거나 L1~L4공장동과 L5공장동을 여러 번 이동하는 일이 많습니다. 사수인 홍주연 대리님과 각자 정해진 장소에 근무하다보니 일을 배우거나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어렵기도 합니다.
기억에 남는 일, 보람 있었던 일은 어떤 게 있으세요?
홍주연 대리 : 어떤 분이 살이 너무 빠지셔서 다이어트 중인지 여쭤봤었어요. 그런데 잘 드시는데도 이상하게 살이 계속 빠진다고 하시더군요. 건강관리실 모셔와서 기본적인 검사를 했더니 혈당 수치가 굉장히 높게 나와서 당뇨가 의심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리고 지속적인 혈당 측정과 식단관리, 지속적인 운동을 추천드렸습니다. 그후 한 달 정도 꾸준히 관리하셨고, 지금은 약을 드시지 않아도 건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송윤주 주임 : 직원분들이 ‘고맙다’고 말씀해주신 건 항상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보건관리자가 의약품을 주고 응급처치를 하는 게 당연한 업무지만, 직원분들이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고 ‘고맙다’고 해주시는 거니까요. 그때마다 감동 받죠. 몇 달 전에 한 분이 장문의 카톡으로 감사하다고 연락을 직접 해줬을 때 정말 보람 있었습니다. 아직도 그 카톡을 캡처한 사진을 가지고 있어요.
↑ 건강관리 및 증진을 위한 금연, 하루 만보 걷기, 온열질환 예방, 안과질환 예방 프로그램 운영
업무에 임하는 각오, 그리고 올해 목표는 무엇인가요?
홍주연 대리 : 제주삼다수 사업장 근무자가 약 500명입니다. 모든 근무자가 건강하게 근무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퇴근하는 사업장이 되기 위해 내 가족을 돌보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건강증진 으뜸 사업장을 만들어서 도내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벤치마킹하는 하는 사업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송윤주 주임 : 이번 달로 입사 1년차인데, 아직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업무도 겹치다보니 여전히 제주삼다수 사업장과 산업안전보건업무를 100%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요. 제가 부족한 만큼 직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으니, 적극적으로 배우면서 일하고 올해에 최대한 완벽하게 업무들을 습득하고 싶습니다. 책임감이 큰 업무인 만큼 모르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배우고 임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 보건관리자 인터뷰 현장